*제가 정법을 공부하면서, 필요한 내용들은 메모를 하기 시작하였고, 그리고 매일 읽으면서 제 공부에 나침반으로 삼았습니다. 제가 성장해가면서 필요 없어진 내용들은 빼내고 또 새로운 내용들은 추가하고 해서, 지금은 이렇게 열 개 항목이 되어 있습니다. 내용을 여기에 공유합니다.
나의 홍익인간 인성공부
1. 수행자로서 나에게 주어지는 환경과 내 앞에 일어나는 일들을 그대로 흡수한다. 속에서 일어나는 감정들을 바라보며, 모순을 쓸어 담을 수 있는 지혜와 사람을 포용할 수 있는 힘을 기른다. 상대를 이해하고자 노력하는 것이 공부의 시작이며, 그 노력의 대가는 뼈 속으로 스며들어 내 영혼의 질량을 키운다.
2. 인연들을 소중히 여기고 존중으로 대한다. 과거의 습관이나 기억으로 상대를 대하지 말며, 작은 부딪힘에 연연하지 않는다. 상대의 장점은 겸손한 자세로 배우고 단점은 큰 마음으로 포용한다. 대자연은 인연을 보내 나를 성장시키시니, 지금 내 앞에 있는 인연들을 바르게 대하라. 내가 공부되고 성장한 만큼, 거기에 맞는 인연들이 오실 것이다.
3. 나에게 묻지 않았을 때에는 가벼이 내 의견을 말하지 않는다. 상대가 나에게 어떤 말을 할 때는 다 이유가 있어서 그런 것이니, 내 생각을 접어 놓고 그 사람의 입장에서 듣는다. 내 의견을 말할 때는 상대가 이해할 수 있도록 그 사람에 맞춰 설명하도록 노력한다. 우리가 하는 말은 모두 하늘에 기록되니, 내 입으로 뺏은 말에 대해서는 책임을 진다.
4. 함부로 분별의 잣대를 갖다대지 말며, 내가 갈 자리가 아닌 곳은 아예 가지 않는다. 중요한 일은 아무리 급해도 “3일”을 생각한 후에 결정한다.
5. 문제가 발생했을 때는, 주변을 탓하지 말고 이런 일이 일어날 환경을 만든 나 자신을 먼저 살펴야한다. 만약 누군가 나를 아프게 했다면, 아픔을 당할 환경을 만든 내 잘못이 70%가 있기 때문에, 그 주파수에 맞는 사람이 나타나 나머지 30%의 역할을 한 것이다. 그만큼 내 에너지가 탁해져서 일어난 일이니, 이것을 공부로 삼아 내 기운을 맑히고 나를 갖추기 위해 노력한다.
6. 이 시대에 함께 태어난 우리는 모두 같이 일을 하러 온 형제자매들이니, 서로에게 마음을 열기 위해 노력한다. 홍익이념으로 성공하는 삶을 살 수 있도록 서로를 위해 노력했을 때, 우리는 진짜 가족이 된다.
7. 나는 부모님의 은혜를 입어, 이 지상에 인간육신을 쓰고 태어난 영혼신이다. 널리 사람들을 이롭게 하여, 인류에 덕되고 세상에 빛나는 삶을 살 때, 나의 잘못된 버릇과 탁한 기운이 정화되어 천상으로 돌아갈 것이다. 나의 부모님과 조상님 또한 그 공답을 받아 어려움이 풀리고 좋은 곳으로 가신다.
8. 술(術)과 재주는 세상에 나가 사람들을 만날 수 있게 해주는 방편이다. 나에게 온 인연들의 어려움을 풀어주고, 이들이 즐겁게 살 수 있도록 이끌어 주는 것이 진짜 실력이며, 신(神)의 제자들이 할 일이다. 재주는 내 것이 아니니 자랑하지 말며, 오직 실력을 갖추기 위해 겸손하게 노력한다.
9. 널리 사람을 이롭게 하면서 살 때, 대자연이 우리에게 필요한 힘을 주신다. 큰 사람은 돈을 벌어서 일을 하려 들지 않고, 타인을 위해 어떤 일을 할 것인가를 생각한다. 지도자가 되기 위해서 모자람이 없는가 항상 나 자신을 살피고, 홍익인간 인성공부를 하면서 나를 갖추어 나간다.
10. 지식인 한 사람을 키우기 위해 많은 형제자매들이 희생을 하고 있다. 그러니, 나는 내 이웃과 사회, 나아가 나라와 인류를 사랑하고, 어떻게 하면 모든 이들이 함께 즐겁고 기쁘게 살 수 있을지를 고민한다. 진정 사랑할 때, 이들의 아픔도 보이고 해결할 방법도 보이며 이들을 이끌 수 있는 힘도 갖출 수 있게 된다. 널리 사람을 도울 수 있는 지혜가 열리므로 하늘에서 힘을 내려 주시니, 이제 홍익인간들이 나타나 신패러다임을 열어 세상을 이끌 것이다.
참고로, 제가 처음 100일 공부를 시작할 때 정리했던 메모를 공유드립니다.